본문 바로가기
Web/프로젝트

Easy Deploy - 1편. 기획

by 조엘 2021. 10. 23.

안녕하세요! 조엘입니다! 😁😁

저번에 개인 프로젝트 포스팅으로 올렸던 조엘의 웹 호스팅의 최종판 Easy Deploy를 소개합니다 🎉🎉

 

우선 세 편에 걸쳐서 Easy Deploy를 소개할까 해요. 

1편에서는 기획에 대해서, 2편에서는 개발 과정에 대해서, 3편에서는 운영에 대해서 소개하고자 합니다.

 

실제 서비스, 깃헙 레포, 배포된 페이지 예시를 먼저 보고 오시면 포스팅을 읽기 더 좋아요 😁😁

🎁 서비스 URL: https://easy-deploy.kr/

🎯 GitHub: https://github.com/joelonsw/web-hosting

🙌 배포된 페이지 예시: https://easy-deploy.kr/pages/painting

 

자 이제 출발!! 🚗🚗

 

 1. 왜 만들었나요? 

저는 현재 우아한테크코스라는 과정에 참여하고 있어요.

총 5단계로 나뉜 교육과정 중 3~4 단계는 팀 프로젝트인데요. 

"부담 없이 자랑하는 작고 소중한 내 토이 프로젝트"라는

놀러오세요 토이프로젝트(이하 놀토) 팀의 일원으로 참여하고 있어요. 💪💪

 

저희 놀토 팀은 개발을 처음 해보는 사람들의 서툰 프로젝트라도 놀토 앱에 자랑했으면 했어요. 

자연스레 제가 개발을 처음 접했던 시기를 떠올리게 되었는데요. 🤔🤔

 

구글에서 HTML/CSS 템플릿을 다운로드하고, 그 안에 글자들만 겨우 겨우 바꿔나갔던 것이 생각나더라고요. 

이렇게 어렵사리 만든 웹페이지를 인터넷에 공개하기 위해 배포라는 과정을 거쳤어야 했는데요. 

저는 이게 정말 너무너무 어려웠어요. 

Github에서 지원하는 웹 호스팅으로 처음 배포라는 것을 해봤는데, 엄청 헤맸어요. 

(진입 페이지 이름을 index.html로 설정했어야 했는데, 그걸 안 해놔서 삽질했던 기억이...)

 

놀토 팀에게 배포를 쉽게 지원해주는 기능을 만들어보자!라고 제안했던 것이 Easy Deploy의 시작이었습니다. 

 

사실 처음에는 팀원들의 공감을 많이 사지 못해 정식 기능으로 채택되진 못했는데요. 

개인 프로젝트로 작업을 완료하여 놀토 앱의 상단 내브바에 Easy Deploy가 자리를 분양받을 수 있었습니다. 

 

 

 

구구절절 설명이 길어졌는데, Easy Deploy를 왜 만들었는지 한 줄로 정리하자면!

가장 쉬운 방식으로 초보 개발자가 겪는 배포의 어려움을 해결하자가 되겠네요!

 

 

2. 타깃 유저는 누구인가요?

Easy Deploy의 타깃 유저는 다음과 같아요. 

 

- 웹 개발을 처음 배우는 사람

- 배포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초보 개발자

- 클론 코딩 등으로 만들어본 웹사이트를 배포해보고 싶은 사람

- HTML/CSS/JS로 작성된 파일을 인터넷에 공개하여 링크로 받아보고 싶은 사람

 

웹 호스팅을 지원하는 서비스들은 사실 많아요. 

위에서 언급한 깃헙도 있고, Netlify 같은 경우 SPA 프로젝트의 배포 및 CI/CD 까지 다 제공해줘요.  

 

저는 Easy Deploy가 깃헙과 Netlify로 배포하기엔 아직 지식이 부족한 사람들이 거쳐가는 장소였으면 했어요. 

과거의 제가 필요했던 장소를 만들어 보는 것이죠. 

 

따라서 웹 개발을 처음 배우면 가장 먼저 접하는 HTML, CSS, JS에 집중하기로 했어요. 

웹 개발 공부의 첫 페이지인 이 파일들을 배포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만들고자 했어요. 

 

 

자 이제 개발하러 가봅시다!

 

 

반응형

'Web > 프로젝트' 카테고리의 다른 글

Easy Deploy - 3편. 운영  (2) 2021.11.14
Easy Deploy - 2편. 개발  (2) 2021.10.24
[개인 프로젝트] 조엘의 웹 호스팅  (2) 2021.07.03
[개인 프로젝트] 착시 효과 박물관  (2) 2021.01.03
[롯데X멋사 해커톤] LOTTERY  (0) 2020.10.26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