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외부 활동/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SW 마에스트로 13기 최종 합격

by 조엘 2022. 4. 13.

제 2022년은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이하 소마) (https://www.swmaestro.org/) 와 함께하게 되었어요. 🙌🙌

지원부터 합격까지의 과정을 공유하여 추후에 지원하실 분들께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1. 서류

제가 인터넷에서 듣기론 서류가 당락에 지대한 영향을 주진 않는다고 하더라고요.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서류 과정이 정말 중요한 절차라고 생각해요. 

본인이 왜 이 과정에 참여하고 싶은지 스스로의 생각을 정리할 수 있고, 이를 나의 글로 풀어내는 과정 속에서 더 큰 동기부여가 생긴다고 생각해요. 

 

저의 경우 제가 헌신하고자 하는 도메인을 발견하고, 실제로 세상에 임팩트를 주는 프로덕트를 만들어 잃어버린 창업자라는 꿈을 다시금 꾸고 싶어 소마에 지원했어요. 

블로그를 통해 제가 이를 어떻게 해나가는지 공유할게요. 💪💪

 

 

2. 코딩테스트 1차/2차

코딩테스트의 경우 소마에 지원하기로 한 겨울 방학부터 준비했어요. 

메인 언어로 사용 중인 JAVA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해 본 적이 없었어서, 인프런에서 Java 알고리즘 문제풀이 강의를 수강했어요. 

 

https://www.inflearn.com/course/%EC%9E%90%EB%B0%94-%EC%95%8C%EA%B3%A0%EB%A6%AC%EC%A6%98-%EB%AC%B8%EC%A0%9C%ED%92%80%EC%9D%B4-%EC%BD%94%ED%85%8C%EB%8C%80%EB%B9%84/dashboard

 

자바(Java) 알고리즘 문제풀이 : 코딩테스트 대비 - 인프런 | 강의

자바(Java)로 코딩테스트를 준비하시는 분을 위한 강좌입니다. 코딩테스트에서 가장 많이 출제되는 Top 10 Topic을 다루고 있습니다. 주제와 연동하여 기초문제부터 중급문제까지 단계적으로 구성

www.inflearn.com

 

해당 강의를 겨울 방학 기간동안 완강하였고, 코딩테스트 풀이에 상당히 큰 도움이 되었어요. 

 

1차 코딩테스트의 경우 8문제 (알고리즘 6문제, WEB 1문제, SQL 1문제) 가 출제되었고 2시간이 주어졌어요.

저는 알고리즘 5문제/SQL 1문제를 풀었어요. 

인프런 강의를 들으며 풀었던 난이도의 문제들이었어서 그렇게 어렵지 않았어요. 

(백준 골드 난이도 이런건 잘 모릅니다...)

 

2차 코딩테스트의 경우 5문제 (알고리즘 3문제, WEB 1문제, SQL 1문제) 가 출제되었고 2시간이 주어졌어요.

저는 알고리즘 2문제/SQL 1문제를 풀었어요. 

2차 코테는 1차 보다 체감상 한 2~3배는 어려웠어요. 

풀 수 있는데 까지 풀자라는 생각으로 임했던 것 같네요. 

 

채점 결과는 따로 공개되지 않았기 때문에 정확히 몇 개를 맞췄는지는 모르겠네요. 

추후에 지원하실 분들을 위해 제가 드릴 수 있는 조언은 최선을 다해 끝까지 풀어보시라는 것 정도일 것 같아요. 

채점 방식은 공개되지 않았지만, 아마 부분 점수가 있지 않았을까 싶어요. 

 

 

3. 면접

면접은 코엑스에서 진행되었어요. 면접은 포트폴리오를 발표하고, 이에 관련하여 질의응답을 하는 형식이었어요. 

5명의 면접관 분들과 5명의 피면접자들이 한 공간에서 면접을 진행해요. 

제 분반은 면접관 분들이 돌아가시면서 면접자 한 명 한 명 질문을 해주셨어요. 

 

저는 우아한테크코스에서 진행한 놀러오세요 토이프로젝트이지 디플로이 프로젝트를 포트폴리오로 발표했어요. 

 

저는 인성 측면의 질문들을 많이 받았는데요. 

팀원들과의 갈등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과 자신이 어떤 방식으로 갈등을 해결했는지를 물어보셨고, 

본인이 리더와 팀원 중에 어떤 역할이 잘 어울리는지 등을 물어보셨어요. 

 

면접을 하다 보니 자연스레 제 요즘 관심사에 대한 얘기가 나왔어요. 

크립토(암호화폐)에 관심이 많다고 하니, 스테이블 코인에 대해 아는 대로 설명해달라고도 하셨어요. 

 

 

4. 합격

감사하게도 합격했습니다. 

 

제 인생의 터닝포인트였던 우아한테크코스 과정을 통해 좋은 개발자 친구들이 제게 큰 힘이 되어주는 것을 느꼈어요. 

이번 소마 과정에서도 멋진 분들을 많이 만나기를 기대해요. 

저 역시 좋은 동료가 되기 위해 노력하겠습니다!

반응형

'외부 활동 > 소프트웨어 마에스트로' 카테고리의 다른 글

SW 마에스트로 13기 후기  (4) 2023.01.13

댓글